지식경제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행정안전부, 문화관광부 등과 공동으로 1.26일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차세대 모바일 주도권 확보 전략"을 보고하고, 핵심 기술 역량 확보와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을 통한 2015년 모바일 세계 최강국 실현 방안을 발표하였다. - 차세대 모바일 시장 선점 및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① 핵심 기술 역량 확보, ②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 등 2대 전략을 마련하고 6개 세부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임. - 차세대 모바일 시대를 대비 무선-단말기 핵심 부품 및 SW 플랫폼융합 서비스 등 통합형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고, 광대역 무선네트워크를 조기에 구축해 나갈 것임. - 다양한 응용 앱스 발굴 촉진, 모바일 클라우드 등 신서비스 촉진, 모바일과 전산업 업계 활성화 등을 통해 융합서비스 창출과 개방형 모바일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나갈 것임. - 4G 상용화('11~'15)와 병행하여 4G이후의 기가급 통신환경에 대비한 대형 국가 R&D(Giga Korea)도 범부처적으로 추진하여, 4G 이후의 이동통신 원천기술 개발 및 국제 표준화 선도를 통해 Giga급 이동통신 시장의 주도권도 확보해 나갈 것임. <첨부> '차세대(4G) 모바일 주도권 확보 전략'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