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행정안전부는 무선정보인식장치(이하 RFID)를 활용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범사업을 '10년도에 이어 '11년도에 10개 지자체에서 확대 실시한다고 3.2일 밝혔다. - 'RFID를 활용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는 RFID칩이 붙어있는 용기에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면 수거자 또는 수거장비가 칩에 있는 배출자와 배출량을 확인하여 버린 양만큼 요금을 부과하는 종량제 방식임. -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방식에는 RFID방식, 납부칩 방식, 봉투 방식이 있으며, 이 중 RFID를 활용한 종량제는 무엇보다 배출자 별로 버린 양(무게)을 계량해서 정확한 요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 감량 효과가 큰 장점이 있음. - RFID방식은 감량효과 외에도 정확한 통계관리 및 누진제 도입이 용이하고, 봉투 방식등에 비해 도시 미관을 개선시켜 준다는 장점이있는 선진화된 음식물쓰레기 통합 관리 방법임. <붙임> 1.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방식 설명 2. 전주시 RFID 시스템 도입 성과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