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2006년 과학영재육성 본격 시행
과학기술부 과학기술기반국 과학기술인육성과 2006.02.24 4p 보도자료

과학기술부는 '03년에 개교한 한국과학영재학교(부산 소재)의 첫 졸업생이 '06년 2월 배출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에 졸업하는 학생은 모두 137명('05월 8월 졸업생 14명 포함)으로 한국과학기술원 88명, 서울대 20명, 포항공대 16명, 연세대 등 기타 6명, 해외 대학 7명 등 졸업생 모두가 이공계 대학에 진학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과학영재학교의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해 매년 70여억원을 지원하였으며,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갈 선진과학 한국 구현을 위해 창조적 과학영재를 조기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기부는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인 이공계 핵심 과학기술 인력양성을 위해 전 주기적 과학영재육성체계를 구축하고, 초등학교 이하 연령을 대상으로 과학신동프로그램을 도입.운영하여 영재중의 영재인 과학신동을 발굴.육성.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적으로 특별관리하며,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지원하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25개 운영 중)을 대학별로 특성화.차별화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과학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의 탁월성 강화를 위해 창의력 계발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우수교원 확보, 대학 입학 특별전형 확대 등을 지원하고, 세계 청소년의 과학축제이자 두뇌올림픽인 국제화학올림피아드의 성공적 개최를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