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국민연금, 중대형 임대주택 투자 추진
보건복지부 보험연금정책본부 연금재정팀 2006.10.27 10p 보도자료

보건복지부는 10월 25일 2006년도 제3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를 열고, "국민연금 임대주택 투자방안", "2006년도 상반기 국민연금기금운용 성과평가",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 등 7개 안건에 대해 보고 및 심의하였다. - "국민연금 임대주택 투자방안"에서는 국민연금이 수도권 공공택지에 중대형(전용 85㎡ 이상)규모의 10년 이상 장기 임대주택에 대한 투자를 추진할 계획임. 관계부처 협의결과에 따라 빠르면 내년 중 구체적인 택지를 대상으로 투자방안을 마련하고, 입주자 선정은 2009년 하반기, 공사 완공과 입주는 2011년경이 될 전망임. - "2006년도 상반기 국민연금기금운용 성과평가" 결과, 2006년 6월말 현재 시가기준 175조 7,659억원의 투자자산을 보유(전년대비 7.2% 증가)하며, 금융부문이 173조 9,957억원(99.0%)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복지부문이 2,753억원(0.2%), 기타부문이 14,949억원(0.8%)임. 국민연금기금의 총수익률은 시가기준으로 4.36%를 기록하였고, 최근 3년6개월 연평균수익률은 6.24%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음. -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에서는 국민연금법시행령 개정('06.3)으로 '소득있는 업무의 판단기준 금액'이 상향조정(월 42만→월 156만원)됨에 따라 연금급여가 정지되거나 제한되는 수급자의 감소로 인한 노령연금 부족액과,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 개정('06.3)으로 평생교육시설의 교원 및 직원이 국민연금이 아닌 사립학교교직원연금을 적용받음에 따라 반환일시금 수급자의 증가 등으로 인한 반환일시금 부족액을 여유자금에서 변경.지급(1,492억원)하기로 하였음.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