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KOAFEC Consultation Group' 출범
재정경제부 국제금융국 국제기구과 2006.12.15 7p 보도자료

재정경제부는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한국 이니셔티브" 중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공유' 등을 실천하고 향후 아프리카와 지속적인 경제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포괄적인 협의체로써 재경부.수출입은행.아프리카 개발은행(AfDB)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KOAFEC Consultation Group(자문단)"을 구성하고 12월 14일 아프리카 개발은행 본사가 위치한 튀니지 현지에서 약 50여명의 관련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 이 출범식에는 재경부 국제금융국장, 수출입은행 경제협력 담당 이사, AfDB내 국가별 대표이사 및 주요 부서장 등이 참석하여 구체적인 action plan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음. 협력증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공유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진전을 적극 추진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인프라 건설', 'IT 협력', '인력개발', '경제개발 경험전수' 등을 KOAFEC의 중점 협력분야로 설정하고, 해당분야의 민간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여 실질적 프로젝트로 연결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음. - AfDB측 참석인사들은 한국정부가 아프리카 측의 요청에 적극 부응함으로써 협력논의가 실질적으로 구체화된 점을 높게 평가하였으며, KOAFEC이 실제 협력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성과지향적 협의체가 될 것으로 크게 기대하면서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을 전수하기 위한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음. - 이번 자문단 구성으로 한국과 아프리카간에 상시적이고 포괄적인 경제협력 토대가 마련됨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임. 이미 중국.미국.일본 등이 아프리카와의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의체를 운영중임에 비추어 볼 때 이번에 일원화된 채널을 구축함으로써 아프리카 경협에 새로운 추진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음.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