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고속도로 하이패스 할인기간 '07년말까지 연장
건설교통부 국토균형발전본부 도로정책팀 2006.12.27 2p 보도자료

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2월 31일에 종료되는 고속도로 하이패스(무정차통행료징수시스템) 통행료 5% 할인기간을 내년 12월 31일까지 1년간 연장.시행한다고 밝혔다. - 이는 그 동안 하이패스 차로가 수도권 개방식 고속도로에만 설치되어 하이패스 이용범위가 일부 노선에 한정되었으나, 금년말 하이패스 차로가 서울, 수원, 대전, 서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주요도시 폐쇄식 10개 톨게이트에 추가 설치되어 '07년 상반기중에는 운영이 예정됨에 따라 하이패스 차로 이용을 전국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것임. - '07년말까지는 총 1,76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국 고속도로 모든 톨게이트에 하이패스 차로를 설치할 계획임. 앞으로 하이패스 이용 활성화시 한정된 도로시설의 효율적 활용으로 교통량이 집중되는 전국 주요도시 관문 톨게이트의 교통 지.정체도 대부분 해소되고, 에너지 절감, 매연 감소 등에 의한 사회경제적인 효과도 향후 10년간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임. -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차량단말기에 하이패스플러스카드(전자카드)를 삽입하여 이용해야 하고, 단말기와 전자카드는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www.freeway.co.kr)와 각 영업소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전자카드 구입(충전)시 최대 3%를 할증하여 충전받을 수 있음.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