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하수처리수 재이용으로 물 산업 육성
환경부 상하수도국 생활하수과 2007.04.05 5p 보도자료

환경부는 가용 수자원의 의존도를 줄여 나가면서 지속 가능한 물 이용을 위하여 빗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하수처리수 재이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물 순환이용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 건전한 물 순환 및 도시 생태계의 회복을 위하여 빗물펌프장, 우.하수관거 등 기존의 중앙집중식 빗물관리 방식을 현지에서 분산처리(침투.저류 및 이용)하는 빗물관리시스템으로 전환하고, 도시환경계획과 연계한 빗물관리 지침 개발, 기술기준 보급, 재정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임. - 고도처리공정의 도입으로 수질이 양호하고(BOD 6.8㎎/L) 연간 상수도 급수량(58.9억톤)보다 많은 막대한 양(66.4억톤)의 하수처리수를 재이용하여 물 수급의 지역적 불균형 완화, 건천화된 도심하천의 수생태계 회복 및 친수공간 조성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임. - 하수처리수 재이용을 상수.하수에 이은 '제3의 물 산업'(The 3rd Water Industry)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2016년까지 연간 12.4억톤 재이용 목표로 약 3,730억원의 시장형성과 함께 2,50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였음. - 이번 계획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물순환이용기본계획의 수립, 빗물관리시설 및 재이용시설의 설치.관리, 기술적.재정적 지원 등을 포함하는 (가칭)'물의순환이용촉진에관한법률'의 입법을 추진할 예정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