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차관보는 '07년 5월 16일~17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제42차 AfDB 연차총회에 참석하여 기조연설과 총재면담 등을 수행하여 '06년 3월 발표한 노무현 대통령의 "아프리카 이니셔티브"를 홍보하고, 한국의 아프리카와의 협력의지를 강력히 표명하였다. - 이번 총회는 아시아에서 개최된 최초의 연차총회로서 "아시아와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파트너"라는 주제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바람직한 협력방향을 논의하였음. - 김 차관보는 3월 19일 연차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최근 아프리카 대륙에서 나타나는 정치.경제.사회적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함과 동시에 까베루까 총재 취임 이후 새로 구성된 사무국이 아프리카가 직면한 문제점들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다고 치하하며, 은행의 주요 정책방향에 지지의 의사를 표시하였음. - 총회기간 중 도널드 까베루까 아프리카 개발은행 총재를 면담하여 총재가 취임 이후 한국에 대하여 보여준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의지에 사의를 표하고, 총재의 재임기간 중 한국과의 협력이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였음.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