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우리 마을 생활환경개선은 우리가 직접 결정한다
건설교통부 국토균형발전본부 도시정책팀 2007.10.05 4p 보도자료

건설교통부는 10월 5일 “주민참여형 도시계획 제도”를 도입하기로 하고, 일정규모 이상 대도시는 시장이 직접 도시관리계획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하여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마을만들기계획 제도를 도입하여, 마을만들기 협의회 및 지자체내 지원센터를 구성.운영하고,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행정적.재정적 지원근거를 마련하였음.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규모 이상(인구 50만이상 도시) 대도시는 당해 시장이 직접 도시관리계획 결정권을 행사하고, 결정권 이양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함. - 살고싶은 도시만들기 사업에 대한 법적근거와 시범사업 운영과 예산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국토계획법상 토지이용규제를 완화하는 법률을 제.개정함.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