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혁신방안(시안) 마련
기획예산처 공공혁신본부 평가분석팀 2007.11.01 14p 보도자료

기획예산처는 경영공시시스템(알리오시스템) 운영과정에서 반복 지적되고 있는 공공기관의 경영비효율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경영평가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11월 1일 밝혔다. - 경영평가지표를 경영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구성(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하여 경영상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됨. - ‘평가결과를 현행 점수 발표방식에서 등급제로 전환하여 기관간 과열경쟁 해소’하고, ‘평가지표를 핵심지표로 간소화하고 지표별 평가내용을 상세히 정의’하며, ‘지표별 평가기준은 경영성과이외에 해당기관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변경’하는 등의 제도개선 사항이 제시됨 - 공청회(11월 중순)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 및 관계부처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모의평가도 시행하는 등 시안을 보완하여 최종안을 마련하고, 12월 중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2008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경영평가편람을 작성.시행할 것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