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는 경영공시시스템(알리오시스템) 운영과정에서 반복 지적되고 있는 공공기관의 경영비효율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경영평가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11월 1일 밝혔다. - 경영평가지표를 경영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구성(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하여 경영상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됨. - ‘평가결과를 현행 점수 발표방식에서 등급제로 전환하여 기관간 과열경쟁 해소’하고, ‘평가지표를 핵심지표로 간소화하고 지표별 평가내용을 상세히 정의’하며, ‘지표별 평가기준은 경영성과이외에 해당기관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변경’하는 등의 제도개선 사항이 제시됨 - 공청회(11월 중순)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 및 관계부처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모의평가도 시행하는 등 시안을 보완하여 최종안을 마련하고, 12월 중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2008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경영평가편람을 작성.시행할 것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