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자료

대한민국-인도네시아, 환경관리 및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환경부 국제협력관실 해외협력담당관실 2007.12.15 13p 보도자료

환경부는 12월 15일 한국(이규용 장관)과 인도네시아(라하맷 위토엘라 장관, Rachmat Witoelar) 환경부장관이 12월 13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13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만나 양국간 환경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 환경정책 및 규제 수단 개발, 환경친화기술 적용, 능력배양 및 연구개발, 환경관련 정보공유 등 환경관리 분야 전반에 대한 양국간 협력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분야와 생물다양성 보전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협력사항을 정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는 2억 2천만의 세계 제4위의 인구를 가지고 있고 열대림과 매장자원이 풍부하여 그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국가로써, 양해각서의 체결은 한국과 인도네시아간 환경협력을 강화하고, 한국 환경산업의 동남아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는 1억 1천만 ha에 달하는 광대한 열대림에 4천만 ha의 습지를 보유하고, 포유류 515종과 조류 929종 등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가지고 있어 지구환경보전 차원에서도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