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부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12월20일 향후 5년간 한국 과학기술발전의 청사진인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2008-2012)을 심의.확정하였다고 밝혔다. - 창조형.선도형 혁신 등 6대 정책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해 중점과학기술개발 등 10대 정책부문의 60개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으며, 15개 과제는 향후 5년간 핵심과제로서 투자 재원을 우선 배분하는 등 국가적인 노력을 결집할 계획임. - ’12년까지 정부 R&D 투자는 GDP 1% 수준, 기초연구투자는 2배로 증액하고, 정부 R&D의 효율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제고하며, 40대 중점전략기술을 집중 개발하는 한편, 창의적 과학기술인력 양성과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적극 촉진할 계획임. - 연구자산 확충, 지재권 창출.보호, 국제표준 선점활동 강화를 비롯해, 민간 기술혁신 지원으로 매출액 1천억원 이상 혁신형 중소벤처기업 500개를 육성하며, 지역의 과학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할 계획임. - 글로벌 R&D 자원 활용 적극 추진 및 남북간 과기협력 기반을 조성하고, 과학기술정책에 일반 국민 및 인문.사회과학적 관점을 반영하며, 수요자 관점의 과학기술문화를 확산할 계획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