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2월 31일에 종료되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5% 할인기간을 2008년 12월 31일까지 1년간 연장.시행한다고 밝혔다. - 6월 서울영업소 등 수도권 폐쇄식 6개소 개통을 시작으로 단계적인 확대개통을 추진하였으며, 12월 20일 한국도로공사가 관할하는 전국 261개 모든 톨게이트에서 완전 개통됨에 따라 할인기간 연장을 통해 전국적으로 하이패스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것임. - 2005년 12월 하이패스 할인제도를 시행한 이후 하이패스 이용차량은 현재 고속도로 이용차량의 15%인 약 52만대가 이용하고 있으며, 2008년 25%, 2010년 이후에는 50%로 하이패스 이용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이에 따른 교통개선 효과도 뚜렷이 나타날 것으로 보임. - 하이패스 이용이 활성화될 경우 한정된 도로시설의 효율적 활용으로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교통 지.정체도 대부분 해소되고, 에너지 절감, 매연 감소 등에 의한 사회경제적인 편익도 2015년까지 약 1조 500억원에 이르는 등 하이패스 이용자의 고속도로 운행 편리성과 교통개선효과가 크게 개선될 것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