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11년간 진행된 한국형 고속열차 개발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사업성과발표회를 12월 27일 고속철도 광명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한국형고속열차는 2002년 시험운전을 시작하여 2004년 12월 국내 최고기록인 시속 352.4km를 돌파하였고, 총 20만km를 주행하는 동안 단 한건의 사고도 없이 무사고 운행을 하여,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된 고속열차 시스템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기술의 안정화.고도화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됨. - 열차기술의 우수성과 차량 성능을 인정받아 2003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및 2006년 대한민국 기술대전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2007년에는 제1차 국가핵심기술로 선정되었음. - 2008년에는 터키의 고속열차 구매사업 입찰에 참여할 계획이고, 브라질의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주력차종으로 제안될 것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