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국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8년 국도유지보수사업에 전년도 수준인 7,650억원을 투입하기로 하였다. - 국도의 굴곡부(커브길) 등 기하구조를 개선하고 안전시설 확충으로 교통사고 예방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폭협소, 급커브 등 기하구조 취약지점에 대한 위험도로 개량사업으로 30개소에 706억원을 투입하고,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24.3㎞ 구간(198억원)에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계획임. - 적기 보수를 통한 국도 간선기능 유지 및 이용자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하여 균열, 파손 등으로 포장상태가 불량한 578㎞ 노후포장에 대해 1,188억원을 투입하여 적기에 보수를 실시하고, 집중 호우시 낙석.산사태 등 사고위험이 많은 절개면 189개소에 937억원을 투입.정비하여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임. - 원활한 교통소통으로 국도 기능유지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교통정체가 심한 지역이나 교통사고가 많은 77개 병목지점에 대하여 778억원을 투입하여 입체화 또는 개선하고,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을 통한 이용자 편의증진을 위해첨단도로교통체계(ITS) 182㎞(500억원)를 추가 구축하여 국도를 효율적으로 관리(기 구축 1,719㎞)할 계획임.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