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06년 대비 ’07년 철도사고 발생건수는 6.7% 감소(460→429, -31건)하고, 인명피해는 3.6%(447→431, -16명) 감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철도사고가 매년 감소하는 것은 ’03년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이후 철도안전법을 제정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각종 안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한 결과임. - ’07년 발생한 사고를 원인별로 살펴보면 여객.일반인들의 자살시도 및 종사자 업무소홀 등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였음. - 철도종사자의 업무소홀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교육훈련을 강화하는 한편, 업무적성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교육훈련용 시뮬레이터를 ’10년까지 개발할 예정임. - 건널목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건널목 입체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건널목 통행방법 등 대 국민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임. - 인명사고를 줄이기 위해 승강장 스크린도어 및 선로변 안전울타리 설치 사업과 선로 무단통행에 대한 계몽과 단속 활동을 병행하면서, 철도안전기술개발 및 안전정보시스템 구축 등 기술개발과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여 철도사고를 계속 줄여갈 예정임.
첨부파일(1)